[신간] 광기의 날개·나는 걷기로 했다

입력 : 2019-08-14 00:00:00

= ▲ 광기의 날개 = 폴 호프먼 지음. 이광일 옮김.


1906년 브라질 발명가 산투스두몽은 유럽 최초로 동력 비행기 카토르즈 비스호를 타고 하늘을 날았다.


세계 최초의 비행기 제작과 비행 기록은 1903년 미국의 라이트형제에게 돌아갔지만, 산투스두몽은 최초로 유럽 하늘을 날았다는 기록을 갖게 됐다. 지금 그는 브라질에서는 국민적 영웅이지만 대부분 나라에서는 무명에 가깝다.


라이트형제는 비행기를 팔 생각으로 비밀주의를 고수했지만, 산투스두몽은 자신이 개발한 비행선 설계도를 누구나 쓸 수 있게 무료로 공개했다.


이 책은 죽을 고비를 숱하게 넘기면서도 누구나 하늘을 날 수 있다는 꿈을 꾼 자유로운 영혼 산투스두몽의 일생을 통해 항공기 개발 역사를 전한다.


문학동네. 392쪽. 1만8천원.





▲ 나는 걷기로 했다 = 앤드루 포스소펠 지음. 이주혜 옮김.


대학 졸업 후 스물세살이 되던 해 저자는 아메리카대륙 오른쪽 끝에서 왼쪽 끝까지 6천400㎞를 걸었다.


어른이 되어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헤쳐나가야 할 시기였지만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떻게 살아야 할지 알지 못했다. 그래서 그는 걷기로 했다.


1년에 걸쳐 미국을 횡단하며 만난 사람들에게 그는 '만약 당신이 스물세 살로 돌아간다며 무슨 말을 해주고 싶은가요?'라고 물었다. 길에서 만난 수많은 사람은 그에게 진솔한 삶의 이야기를 들려줬다.


펜실베이니아주 채즈퍼드에서 캘리포니아주 하프문베이에 이르는 1년간의 걷기 여행을 통한 저자의 성장기가 인생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게 한다.

세계
CORRECTION France G7 Summit
비건 "한·미·일 북핵 협력 감사"..오늘 김현종 만나 지소미아 언급 가능성
프랑스 "노딜 브렉시트 기정사실화"..英의 재협상 요구 거부
트럼프 또 연준 비난 "의장은 퍼팅 못 하는 골퍼"
건강
조민아 체중 40kg까지 줄어.. '레이노병'이 뭐길래?
여름철 심해지는 '무좀'..꾸준한 치료가 중요한 이유
진시황제가 한 번 더 웃었다면 무병장수할 수 있었을까?
[건강칼럼] 여름 무더위에 시원한 맥주 폭풍 흡입? "복부 지방 쌓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