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Q&A] 평소에는 정상인데, 아침만 되면 혈압이 높아요

입력 : 2019-10-16 00:00:00

Q. 지난해 검진에서 혈압이 조금 높게 측정돼 혈압계를 사서 주기적으로 체크하고 있는데요. 혈압이 시기별로 차이가 납니다. 오후 시간과 자기 전에는 수축기 혈압이 120~130mmHg 사이, 운동 후에는 110mmHg 정도가 나옵니다. 그런데 유난히 아침 기상 후에만 140mmHg 이상으로 나오는데요. 왜 이렇게 혈압이 변동적인 걸까요? 저는 고혈압으로 볼 수 있는 걸까요?





가정혈압을 측정하는 사람


A. 하루 중 혈압은 고정적이지 않고 수시로 변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렇기에 한번 측정된 혈압이 높다고 해서 고혈압으로 진단하지 않습니다. 만약 혈압 변화가 불규칙하고 애매하다면 24시간 혈압 모니터 검사를 통해 하루 중 고혈압이 몇 % 정도 되는지에 따라 혈압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평소 혈압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과도한 염분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염분 섭취를 줄일수록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는 것은 이미 다양한 연구를 통해 밝혀진 사실입니다. 또한 과체중이라면 적정 체중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체중을 1kg을 감량하면 혈압이 1~2mmHg 정도 강압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일주일에 3~4일 이상, 운동 1회당 30분 이상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은 그 자체로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이 효과는 운동 후에도 지속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 무산소 운동보다는 유산소 운동이 더 효과적이므로 걷기, 달리기, 수영, 자전거 등의 운동법을 택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상재형

세계
THAILAND SILK FASHION
SPAIN GIJON FILM FESTIVAL
GERMANY EGYPT DIPLOMACY
브라질 아마존 열대우림, 1년간 30% 파괴돼..08년후 최고
건강
김장 김치에 천일염으로 간 맞추면 맛·영양↑
"B형간염, 항바이러스제 치료하면 간질환 사망위험 '뚝'"
강황 속 커큐민, 관절염 증상 완화에 효과적
난치성 식도암, 새로운 치료 표적 유전자 세계 최초 발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