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대통령 수술받은 회전근개파열·오십견.. "나는 혹시 아닐까?"

입력 : 2019-09-18 00:00:00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난 17일 3시간가량의 어깨 수술을 마쳤다. 서울성모병원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은 왼쪽 어깨 힘줄 5개 중 2개가 파열됐고, 오른쪽 어깨도 통증이 발생해 주사 치료를 받았다.


박 전 대통령 주치의인 서울성모병원 정형외과 김양수 교수는 "1년 이상 주사와 약물 요법을 썼음에도 힘줄 파열이 계속 진행돼 더 이사의 도수치료가 의미 없었다"며 "밥을 먹거나 옷을 갈아입거나 화장실을 가는 등 기본적인 생활이 지장받을 정도라 수술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수술은 성공적으로 이뤄졌지만 수술만큼 재활이 중요해, 2~3개월은 재활치료를 할 것"이라며 "앞으로 4주간은 힘을 들이지 않고 관절을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계장치로 재활하고, 이후 4주간은 보조기를 찬 상태에서 수동적인 관절 운동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어깨 회전근개파열, 오십견 등을 앓은 것으로 알려졌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팔 들 때 통증 심하면 의심… 파열은 증상 완화되기도


박 전 대통령이 겪은 질환명은 회전근개파열, 오십견, 관절염이다. 회전근개파열은 어깨뼈와 위팔뼈를 연결함과 동시에 관절 회전을 돕는 4개의 힘줄 '회전근개'가 파열되는 질환이다. 외상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 어깨의 과도한 사용으로 나이 들며 서서히 발생한다.


팔이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발생해 일상에 불편함이 크다. 점차 팔의 힘이 떨어지고 결국엔 팔을 들 수 없다. 방치하면 파열된 힘줄이 말려 올라가 지방으로 변성되는데, 이 단계에서는 봉합이 어려워 조기에 봉합하는 치료를 고려한다. 회전근개파열은 강제로 팔을 들어 올리면 아프긴 해도 올라간다. 어느 부위까지는 아프다가 그 단계를 지나면 통증이 덜해진다. 팔의 힘을 뺀 상태로 다른 사람이 팔을 대신 올려주면 더 잘 올라간다.


​오십견은 어깨 관절을 감싸는 주머니인 관절낭이 노화되면서 염증이 생기고 주변에 들러붙어 굳는 질환이다. 동결견, 유착성관절낭염이라 불리기도 한다. 관절이 굳으면서 어깨가 아플 뿐 아니라 팔을 강제로 올리려 해도 일정 수준 이상 올라가지 않는다. 통증이 전방·후방에서 전반적으로 나타난다. 어딘가 걸리는 느낌이 들고 그 이상 올리면 통증이 심하다.​ 자연스럽게 낫는 경우가 많지만 6개월 이상 지속되면 관절을 풀어주는 치료를 받는 게 도움이 된다.​​


다만 오십견 환자 절반 정도는 회전근개파열을 함께 앓는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 무조건 하나의 질환이라고 단정할 수 없다. 2015년 한해 어깨질환으로 서울성모병원을 찾은 환자 1598명 중 오십견 310명, 회전근개 파열 929명, 오십견과 회전근개파열을 동시에 진단받은 환자 359명이었다. 오십견 환자 중 회전근개 파열을 앓고 있는 환자가 53.7%였다.


◇수술 필수는 아냐, 증상 관찰하며 치료법 고려


회전근개파열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수술하지는 않는다. 어깨 회전근개가 ‘부분 파열’된 경우 비수술적 치료를 우선으로 진행한다. 비수술적 치료로는 재활 운동 치료와 약물치료, 주사 치료 등이 있고, 환자의 상태에 따라 복합적으로 이뤄진다. 일반적으로 어깨 관절을 푸는 스트레칭과 어깨 근육 강화를 위한 운동 치료를 진행하고, 운동 치료 중이나 치료 후에도 통증이 심하면 약물과 주사 치료를 병행한다.


회전근개가 ‘완전 파열’된 경우에는 보통 수술한다. 대표적인 수술법으로는 '관절경적 회전근개 봉합술'이 있다. 관절경적 회전근개 봉합술은 관절경으로 관절 상태를 관찰하며 파열된 힘줄을 봉합하는 식으로 이뤄진다.​


오십견도 반드시 치료해야 하는 질환이 아니지만, 관리가 중요하다. 방치하면 어깨 관절이 잘 움직이지 않고, 근육량이 급격히 감소할 수 있다.

세계
Google New Gadgets
바이든 아들 "아버지 정치적 음해 당해..부적절한 일 없었다"
RUSSIA POKLONNAYA HILL RECONSTRUCTION
Donating Organs
건강
2019년 하반기 간호조무사 합격자 발표 '홈페이지나 ARS로 확인'
국민 3분의 1 요양병원서 사망하는데..연명의료 중단 가능한 요양병원 3%뿐
휴메딕스, 'CKH건강산업'과 中 화장품 시장 공략
정경심 교수의 뇌경색, 뇌종양은 어떤 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