즉석밥 속 일본산 미강추출물 논란, '미강추출물'이 뭐야?

입력 : 2019-07-12 00:00:00

국내 즉석밥 제품 중 극소량의 일본산 ‘미강추출물’이 들어가 있다는 것이 밝혀져 논란이 되고 있다. 이 제품에는 국산 멥쌀이 99.9%, 나머지 0.1%에는 쌀미강추출물이 들어 있다고 표시되어 있다.


다만, 이 즉석밥에 들어간 미강추출물은 식품안전나라에서 일본 쌀겨 가공업체인 츠노쌀정밀화학에서 수입된 것으로 확인이 가능해 소비자 사이에서 일본산은 불매해야지 않냐는 의견과 함께 방사능에 노출 여부가 불안하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화제가 된 제품뿐만 아니라 시중 즉석밥 제품 중 잡곡이 들어 있는 경우 미생물을 제거하기 위해 ‘미강추출물’을 첨가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논란의 중심이 된 ‘미강추출물’이란 무엇일까?





즉석밥 속 일본산 미강추출물 논란, ‘미강추출물’이 뭐야?


미강이란?
미강은 즉, 쌀겨로 현미를 도정해 정백미를 만들 때 생기는 과피, 종피, 호분층, 배아 등의 분쇄 혼합물이다. 미강에는 쌀이 함유한 영양 성분의 95%가 들어 있는데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과 같은 3대 영양소는 물론 칼슘, 인, 아연, 실리카, 리보플래빈, 티아민, 니아신 등 비타민 B1, B6와 미네랄, 식이섬유는 물론 아미노산과 지방산을 두루두루 가지고 있어 영양소가 풍부하다. 그래서 건강을 위해서 흰 쌀밥보다 현미밥을 먹으라고 하는 것이다.


미강추출물의 효능은?
미강추출물에는 페룰린산, 카페인산, 계피산, 클로로젠산, 카테킨, 쿼세틴 등 다양한 유효 성분이 들어 있어 항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고 혈관을 확장해 심장질환, 뇌졸증, 고혈압, 동맥 경화 등 대사증후군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이는 식약처로부터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으로 공식 인정받기도 했으며 탈모 방지에 도움이 되는 것이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동물실험 결과, 모낭 성장기 단계에서 모낭을 유도하는 것으로 알려진 3% 미녹시딜과 유사한 정도로 잠재적인 발모 촉진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미백, 보습 기능까지 있어 2013년 한국식품연구원은 미강추출물 함유 화장품, 샴푸 등을 개발하기도 했다.

세계
DENMARK COPENHAGEN
GERMANY DEFENCE RECRUITS
BRITAIN LONDON RALLY
INDIA SHEILA DIKSHIT OBIT
건강
중노년 10명 중 6명 "주변 피해 없어야 좋은 죽음"
[Hot-Line] "한미약품, 랩스커버리 실패 속단은 이르다"..목표가↓
여행 중 물갈이 설사, 물 충분히 마셔야
[병원소식] 이화의료원, 몽골 의료 취약지에서 의료 봉사 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