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세포 실어나르는 '택시 단백질' 발견..난소암 전이 예방약 개발 '박차'

입력 : 2019-07-11 00:00:00



연구를 이끈 앤마리 메스마손 교수와 다이앤 프로벤처교수© 뉴스1


성재준 = 몬트리올 대학병원 연구센터 연구진은 암세포 전이에 란단백질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입증했다.


지난 9일 캐나다에 위치한 몬트리올 대학병원 연구센터는 란단백질이 난소암 세포의 이동에 핵심적인 역할을 보여주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란단백질은 효소의 일종으로 체내에서 다른 분자들을 핵으로 운반하거나 핵 밖으로 운반하는 과정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여 세포 분열의 초기 단게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연구는 국제 학술저널인 네이처커뮤니케이션스에 실렸다.


일반적으로 암환자에서 전이는 환자 몸에서 암세포가 건강한 조직을 침범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을 때 나타난다. 암환자 사망의 90%가 원격전이와 관련이 있다는 보고도 있다.


연구를 이끈 앤마리 메스마손 CRCHUM 암연구소 연구원 겸 몬트리올 대학교교수와 다이앤 프로벤처교수에 따르면 란단백질이 난소암 세포에서 세포이동에 중요한 또 다른 단백질인 RhoA를 위해 세포막으로 가는 '택시' 역할을 하는 것을 보여줬다. 또한 난소암 세포들이 란단백질 도움 없이는 암 부위에서 이동할 수 없다는 것을 증명했다. 이번 발견은 란-RhoA간 신호전달 방식에 대한 진보된 통찰력을 제공하며, 난소 종양 전이를 예방하기 위한 약물 개발의 잠재적인 치료 방법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메스마손 교수는 "정상 세포에서 RhoA는 세포막으로 직접 갈 수 있지만 난소암 세포에서는 그럴 수 없다. 세포막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먼저 란과 연결되어야 한다"며 "정말 차를 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우리는 란단백질이 억제된 암세포에서 RhoA가 분해되는 것을 확인했다. RhoA가 없다면, 암세포는 건강한 조직을 이동, 침입하는 능력을 잃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 논문의 1저자인 코세이 자우 박사가 가진 방대한 생화학 전문지식 덕분에, 연구진은 적어도 왜 란 단백질이 암세포에서 그렇게 중요한지 설명할 수 있었다. 많은 암에서 란단백질의 높은 발현은 종종 암세포 전이 결과와 관련이 있었다.


프로벤저 교수는 "우리는 란단백질이 좋은 치료 대상이라는 것을 증명했다"며 "이번 연구는 언제 어떤 암환자들이 우리 접근방식이 유익할지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건강한 세포는 란이 이동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우리는 건강한 세포를 건드리지 않고도 암세포를 공략할 수 있다" 고 연구 결과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프로벤저 교수는 "란단백질을 억제하는 것이 다른 암에서도 승리할 수 있는 전략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연구진은 이미 란단백질을 억제할 수 있는 저분자 물질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암 발달을 늦추거나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개발한 전임상 모델을 실험 중이다. 연구팀은 이 새로운 약들이 난소암 환자들을 치료하는데 사용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서 프로벤저 교수와 메스마손 교수는 지난 30년 동안 그들의 연구 프로그램에 참여한 여성들로부터 난소암 표본을 받아 바이오뱅크를 만들고 있다. 그들은 종양 조직으로부터 세포주를 개발하고 특성화하는데 성공했고, 이러한 세포주는 이번 작업을 수행하는데 필수적이었다. 이 세포주는 현재 전 세계 난소암 연구 단체들에 의해 난소암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사용된다.


캐나다 암학회에 따르면 2017년 캐나다 여성 2800여 명이 난소암 진단을 받았고 1800여 명이 이 병으로 숨졌다. 이것은 북아메리카에서 다섯 번째 주요 사망 원인이다. '국가암등록통계사업'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기준 국내 난소암 발병환자는 1만9509명으로 전체 여성 암환자 발병 중 2%를 차지했다.

세계
DENMARK COPENHAGEN
GERMANY DEFENCE RECRUITS
BRITAIN LONDON RALLY
INDIA SHEILA DIKSHIT OBIT
건강
중노년 10명 중 6명 "주변 피해 없어야 좋은 죽음"
[Hot-Line] "한미약품, 랩스커버리 실패 속단은 이르다"..목표가↓
여행 중 물갈이 설사, 물 충분히 마셔야
[병원소식] 이화의료원, 몽골 의료 취약지에서 의료 봉사 外